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미국 이야기/디지털 노마드

초보 유튜버 필독│유튜브의 신 리뷰

'유튜브의 신'을 정말 몇 개월 동안 벼르다가 아기가 자는 시간 동안 읽어보았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분들은 꼭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느꼈다. 대도서관이 여러 인터뷰나 강의를 통해 많이 이야기한 내용들이긴 하지만, 유튜브 채널 운영이나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그의 생각을 좀더 전략적으로 읽어볼 수 있는 책이었다.


꼭 읽자!




대도서관은 막대한 유튜브 수익을 공개하면서 사람들에게 유튜브 하라고 권유하는 크리에이터이다. 물론, 이런 크리에이터들을 비판하는 시각도 있다. 이미 유튜브는 레드오션이며, 초기에 진입해 자리를 잡은 사람들과 지금 시작하는 사람들과의 차이는 어마어마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유튜브 하세요~ 나 돈 많이 벌어요~ 너도 벌고 싶지? 하는 책은 아니다. 나름 이제 유튜브에 뛰어들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전략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읽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래는 내가 생각했을 때, 중요하다고 생각된 포인트들.


1.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으로 유튜브 할까요?

지금 1인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초보자는 직장을 그만둘 이유가 전혀 없다. 유튜브에 편집 영상을 올리는 일은 직장에 다니면서도 충분히 가능하다. 주말 딱 이틀만 투자하면 촬영부터 편집, 업로드 예약까지 끝낼 수 있고, 그 정도 투자로도 자기 가능성을 충분히 시험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로서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한 상태에서 더는 직장 업무와 병행이 불가능해지는 시점이 바로 사표를 던질 때다. 그전까지 사표는 내 마음속에서만 쓰는 걸로 하자.


1인 미디어의 성공 비결은 시간과 돈을 들이지 않는 것이다. 일단 만들어 올리고 피드백을 받으면 된다. 



2. 성공하려면 꾸준함과 성실함이 중요!

반응을 기대하려면 최소한 1년은 정기적으로 업로드해야 한다. 유튜브 동영상을 예로 들면 일주일에 최소 두 번은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1년 이상 꾸준히 해야만 비로소 조금씩 반응이 온다고 보면 된다.


3. 1인 미디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채널 정체성,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지족가능성!

-채널 정체성을 뚜렷하게 드러내는 시그니처 콘텐츠, 메인 기획이 있어야한다.

-채널 시청자의 연령대와 특성을 확실히 정하라

-1년 이상 제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소재를 찾아라.

-지금 난다 긴다 하는 크리에이터도 꿋꿋이 2-3년을 견디고서야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4. 공감하고 친근함으로 다가서는 소통

현대인은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외롭게 산다. 사람들과 부대끼는 건 싫지만, 외로운 것도 싫다. 그래서 나를 덜 노출하면서 사람들과 편안하게 소통할 방법을 찾는다. 현대인의 이런 심리를 가장 잘 충족하는 매체가 바로 1인 미디어다. 혼자 시청하지만 여럿이 함께 보는 느낌, 소통은 하되 적당한 거리는 유지하고 싶은 마음. 이것을 잘 파악해야 소통의 달인이 될 수 있다.




책의 마지막에는 대도서관이 제안하는 채널 콘텐츠가 있다. 주부/대학생/직장인이 각각 어떤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 기획을 해주었다. 물론, 그대로 만들 수는 없겠지만 참고하기에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