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미국 이야기/디지털 노마드

블로그로 돈벌기│블로그 수익의 현실조언│3년차 애드센스 수익 공개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해서 돈을 버는 것에 사람들의 관심이 많습니다. 생각만해도 즐거운 일 같습니다. 여행을 다니거나, 맛집을 다니는 등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자유롭게 시간을 사용하면서 돈까지 번다니 말이죠. 관련 책들도 꾸준히 나오고 있구요. 


그럼 저는 반대의 관점에서 한 번 솔직하게 블로그를 운영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의 어려움을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영상이나 글을 한 번 만들어놓으면 지속적으로 수익이 창출된다?

이게 가장 솔깃합니다. 영상이나 글을 써놓으면 사람들이 계속 찾기 때문에 이 영상이나 글이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광고 수익을 창출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건 반은 맞습니다. 저도 제가 몇 년 전에 쓴 글 사람들이 계속 찾아오니까요.


하지만 반은 틀립니다. 왜냐구요? 일단, 여러분이 어떤 연애나 시사 이슈에 대한 글을 썼다고 칩시다. 이런 이슈성 글은 이슈가 붉어졌을 때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방문자 수가 확 떨어집니다. 새로운 전자기기 개봉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곧 새로운 전자기기가 나오고, 예전 모델 정보를 찾는 사람은 별로 없겠뇨.


그럼 이슈성 글이 아니라 꾸준히 사람들이 찾을 수 있는 글을 썼다고 칩시다. 예를 들면, 스타벅스에서 저렴하게 음료 마시는 법을 포스팅했다고 쳐요. 그러면 사람들이 이 글을 몇 년 동안 꾸준히 볼 것 같죠? 근데 그렇지 않아요. 왜냐면 이런 글을 사람들이 계속 쓰거든요. 그러면 1년 지나면 내 글은 옛날 글이 되요. 사람들은 새로 포스팅 된 글을 보게 되거든요. 여러분도 최근 6개월, 1년 이내의 글을 보지 5년, 10년 된 글 안보잖아요.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모를까. 그러니까 이런 글도 시간이 지날 수록 조회수가 뚝뚝 떨어집니다.


2. 광고를 붙여놓으면 내가 일하지 않아도 통장으로 돈이 들어온다?


앞선 글에서 다시 가져온 글입니다. 네이버 수익 기준입니다.


네이버 '애드 포스트'

일 방문자 2-3만명 기준, 월 수익 7만원

월 방문자 1-2만명 기준, 월 수익 1-2만원

일 방문자 1000명 기준, 월 수익 5천원-1만원


아무리 주제를 잘 잡고 쓴다고 한들, 보시는 바와 같이 네이버에 하루에 몇 만명씩 방문해봤자 광고 월 수익이 10만원이 채 안됩니다


그럼 제 티스토리에 단 애드샌스 수익을 보겠습니다


페이지 뷰는 월 평균 2만 9천 뷰 정도예요.

일 방문자는 400-700명

월 평균 수익은 $40


3. 놀면서 돈번다?


글쎄요.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유튜브에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겉으로만 봤을 때는 노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방학 숙제로 가족 신문을 만들어봤다던지 아기 돌잔치 영상을 만든다던지 그런 기억이 있잖아요. 어땠나요? 글을 쓰고, 사진을 편집해서 정리하고, 영상을 편집하고, 댓글 관리하고 하는 일들은... 정말이지 매우 노동집약적인 일입니다. 다 수작업이에요. 내가 타이핑을 치고, 내가 사진을 편집해서 올리고, 내가 영상을 찍고, 편집하고, 올려야 하나의 컨텐츠가 나오는거에요.


실제로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분들은 하루에 최소 8시간 이상씩 일을 하십니다. 유명 유튜버들은 휴일 없이 하루에 10시간 이상 일해요.




그럼 어떻게 하면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나요?


1. 개인 캐릭터 구축

개인 캐릭터를 만드세요. 박막례 할머니, 영국 남자, 올리버 쌤 같이 캐릭터로 승부하는 분들은 새로운 정보가 나와도 계속해서 사람들이 찾으니까요. 이 분들이 한 족발 맛집에 가서 밥을 먹었다고 칩시다. 다른 유튜버들이 그 족발집 후기를 아무리 올려도 이 분들 영상은 사람들이 볼꺼에요. 왜냐면 족발집 내용이 궁금한 것이 아니라 이 분들 캐릭터가 좋아서 보는 거니까요.


2. 블로그를 발판으로 수익을 내세요

블로그 만으로 수익을 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책을 출판하고, 개인 사업을 홍보하고, 컨설팅을 해주고, 제품 홍보해주고, 구매 대행해주고 하면서 계속해서 다른 수익 창출 출구를 만드세요. 


3. 성실해야해요

정말 성실해야합니다. 시기에 맞게 사람들이 원하는 내용을 캐치하고, 많이 찾을 법한 내용 그리고 특히 네이버나 카카오 스토리 메인에 오를법한 소재를 잘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취미로 하루에 1시간 정도씩, 그리고 제가 다루고 싶은 주제를 다루고 싶어요~ 하는 분들.


그럼 그냥 그렇게 하세요. 저처럼 ㅋㅋㅋㅋㅋㅋㅋ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 경험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을 때 기쁘구요. 또 제 미국 생활을 일기처럼 저장해놓고 생각날 때마다 찾아볼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이 저는 참 좋아요. 삶의 활력이 되더라구요. 주부로 사면서 매우 바쁘게 살았는데 뒤를 돌아보면 고속도로같이 지나온 길이 뻥 뚫려있더군요. 나 자신이 한 일 없이 시간만 지나갔다 나이만 먹었다는 생각이 들지만, 블로그를 보면 내가 그 시간 만큼 많은 경험을 했고, 많이 배웠다는 것을 볼 수 있어서 제 스스로에게 큰 힘이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