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망고댁 소소라이프

[산후 다이어트] SBS 스페셜 칼로리란 열량대첩 결론 / 다이어트 식단 비법 정리 본문

임신.출산.육아 in 미국

[산후 다이어트] SBS 스페셜 칼로리란 열량대첩 결론 / 다이어트 식단 비법 정리

울랄라올라프 2018.01.22 03:34

아이를 낳고 유모차끌고 산책해도, 모유수유해도 살이 안빠져서 언제나 다이어트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다. 그러던 중, 방영된 SBS 스페셜 칼로리란 열량대첩! 무려 2부작으로 방영되었는데, 1부작에서는 떡밥만 던져놨고 드디어 지난 주말 2부작이 방영되어 결론이 나왔다. 결론만 보고 싶었는데,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해서인지 속시원히 결론만 나온 기사가 없어 2부도 처음부터 다 봤다. 그래서 떡밥들은 빼고 핵심 내용들만 내가 정리해보았다.


다이어트와 칼로리의 비밀! 


1. 단기간에 더 많은 살을 뺄 수록, 요요가 더 크게 찾아온다.



미국의 살 빼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The biggest looser 에 참가하여 많은 체중을 감량한 이들. 몇 년 후 찾아가보니 다들 요요가 왔다.



요요가 찾아온 이유는 급격하게 살이 빠지면서 기초대사량이 줄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다이어트를 하기 전보다 더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바뀌었다. 예전보다 적게 먹고 더 많이 움직여도 기초대사량이 줄어 계속 살이 찔 수 밖에 없다.


2. 고탄수화물이라고 살 찌는게 아니다. (탄/단/지 비율이 비만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님)



영국의 샘 펠텀이 자신의 몸에 실험을 했다. 21일 동안 5,000 칼로리라는 고칼로리를 섭취하고 몸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처음 21일은 고지방식으로 5천 칼로리를, 다음번 21일은 고탄수화물식으로 5천 칼로리를 섭취했다. 


결과는 고지방식은 체중이 별로 증가하지 않았고, 허리둘레도 감소! 고탄수화물식은 체중도 증가, 허리둘레도 증가했다.


하지만 샘이 섭취한 식단을 보면, 이는 단순히 지방을 먹으면 살이 빠지고 탄수화물을 먹으면 살이 찐다라고 볼 수는 없다.



고지방식 식단. 스테이크. 생선, 버터, 견과류, 달걀 등 건강한 식단이다.



동일한 칼로리이지만 고탄수화물에서는 튀김, 과자, 시리얼 등 건강하지 않은 식단 위주이다.



SBS의 요요 PD도 샘처럼 같은 열량인데 1주일은 고지방식으로 1주일은 고탄수화물식으로 섭취를 했다.



그는 고탄수화물실, 고지방식 모두에서 살이 빠졌다.


그 이유는 요요 PD가 먹은 음식들은 양쪽 식단 모두 천연재료로 직접 조리한 양질의 음식들이었기 때문이다.



이 연구를 보면 고지방식을 하면 체중이 감량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고탄수화물이 체지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러니까 고지방은 살 빠지고, 고탄수화물은 살이 찌는 이분법적인 생각도 틀린 것이다.


3. 결론 : 칼로리의 양이 아니라 "질"이 중요하다.



두 음식은 같은 칼로리이지만 왼쪽은 질이 좋은 칼로리, 오른쪽은 질이 나쁜 칼로리이다.


좋은 칼로리는 오래 배부르고, 영양이 풍부하고, 몸의 호르몬을 공격하지 않고, 몸에 쌓이지 않는다.



이건 몸에 좋은 칼로리에 대한 비유. 몸에 쌓이지 않으며 배출이 잘된다. 고로 살이 안찐다.



이건 몸에 안좋은 칼로리. 배출이 안되어 물이 차올라 싱크대가 넘친다. 고로 살이 찐다.


몸에 안좋은 패스트푸드 먹고, 디톡스 운동을 하면 칼로리 계산 상으로는 살이 빠질 것 같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내 몸이 섭취된 칼로리를 저장할 것인가, 태워버릴까를 결정하는 것은 칼로리의 양이 아니라 질이기 때문이다. 질을 바꿨을 때, 몸의 대응방식을 바꿀 수 있다.



이렇게 먹으면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찐단다~


4. 건강한 식단 예시



'주원홈트'로 유명한 김주원 트레이너. 그녀가 전한 요요없는 다이어트 비법은?

1. 한 달에 2.5 Kg 미만으로 감량. (그 이상 감량하면 요요/섭식장애 온다.)

2. 식단은 일반식 내에서 건강하게 먹기. (아이스크림 대신 과일 먹기, 과자대신 견과류 먹기 등)


또 다른 다이어터 최건 씨의 식단 공개. 무리한 다이어트로 탈모도 오고 쓰러지기도 하는 등 부작용을 겪었던 그. 그가 찾은 식단!



짠 반찬에 밥 5공기씩 먹음 -> 살찜.




자취하면서 편의점 음식들을 먹음 -> 살찜.



계란과 두부는 필수. 야채는 무제한 섭취 -> 살빠짐!!!



최종 결론

내가 000 칼로리 섭취하고 000 칼로리만큼 운동했으니 살 찌겠다, 빠지겠다 이런 계산은 통하지 않는다.

섭취한 칼로리를 저장하느냐 아니면 에너지로 태워버리느냐 즉, 내 몸의 반응에 따라 살이 찔 수도 있고 빠질 수도 있다.

똑같이 먹어도 살이 안찌는 방법은 1. 단기간에 급격히 살을 빼지 않는다 2. 질 좋고 영양 풍부한 음식을 먹는다.


이걸 보면서 아, 내가 이래서 임신하고 출산하고 모유수유하면서 살이 쪘구나 싶더군요 ㅠㅠ 실제로 모유수유 끊고, 머리 다 빠졌다가 그 머리가 다시 자라면서 슬슬 몸의 호르몬이 제자리로 돌아온다는게 느껴지니까 살이 빠지더라구요. 


거기다 애 보느라 바쁘니 질좋은 음식? 내가 손수 만든 음식? 뭐 이런게 어디있나요? 컵라면, 간장계란밥, 패스트푸드 등 영양 불균형한 음식 애 낮잠자는 사이에 마시듯먹죠~ 애 낮잠시간이랑 식사시간이 안맞으면 이게 무슨 맛인지도 모르고 그냥 입에 막 넣습니다. 스트레스 받으니까 속 뚫어줄 탄산음료, 애기 재우고 맥주 한잔 하게 되죠~ 정말 이제는 먹는 것도 신경써서 먹어어야겠어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